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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 (Data Mart)
: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사용자 사이의 중간층에 위치한 것으로, 하나의 주제 또는 하나의 부서 중심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라고 할 수 있다. 전사적으로 구축된 데이터 웨어하우스로부터 특정 주제, 부서 중심으로 구축된 소규모 단일 주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이다. 데이터 마트 내 대부분의 데이터는 데이터 웨어하우스로부터 복제되지만, 자체적으로 수집될 수도 있으며,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나 다차원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구축한다. 즉,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갖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의 요구 항목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경영 활동을 돕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정부 기관 또는 정부 전체의 상세 데이터를 포함하는 데 비해, 데이터 마트는 전체적인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있는 일부 데이터를 가지고 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트의 구분은 사용자의 기능 및 제공 범위를 기준으로 한다.
특정 부서의 의사 결정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부서별 또는 부분별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한 기업 내에 복수개의 데이터 마트가 존재한다.
- 부서별 구축
- 업무 기능별 구축
DM의 특징
- 분석 요건 중심 : 전사적 DW의 데이터를 분석 요건에 적합한 구조로 재구성
- 요약 데이터로 구성 : 추세, 패턴 분석 및 데이터 접근이 용이, 필요시 일부 상세 데이터 포함
- 제한된 규모의 이력 데이터 포함 : 분석에 필요한 이력 데이터만을 포함
- 유연성과 접근성이 뛰어난 데이터 구조 : 다양한 질의나 요구를 충족하는 다차원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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