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금융IT용어

[금융IT용어] CRM / J2EE / EAI

by zoodi 2020. 3. 30.
728x90

1.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기업들이 고객들의 성향과 욕구를 미리 파악해 이를 충족시켜 주고 기업들이 목표로 하는 수익이나 광고효과 등 원하는 바를 얻어내는 기법을 말한다. CRM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보다는 ‘고객과 어떤 관계를 성해나갈 것인가’,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등에 주안점을 둔다. 이런 고객 성향이나 취향을 먼저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한다. 신규고객 창출보다는 기존고객의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도 CRM의 특징이다. 기존고객을 잘 관리해 고객들의 욕구를 수용하고 이들로부터 기업이 원하는 수익 등을 얻는 것이다. 또한 오프라인 상의 CRM을 넘어 온라인 상에서의 고객행동과 고객성향 등을 분석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 eCRM(electronic CRM)이 새로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통상 CRM은 고객들의 행동패턴, 소비패턴 등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고도의 정보분석기술을 필요로 한다.

 

2. J2EE

Java2 Enterprise Edition

분산 객체, 효율적 자원 관리, 컴포넌트 기반 개발 등을 자바 환경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 규약. 은행 전산망처럼 큰 규모의 전산 환경을 엔터프라이즈급 환경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환경은 수많은 고객 정보를 공유해야 하고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서비스를 차질 없이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개방적인 웹 환경을 지원하는 J2EE의 구성 요소는 분산 객체와 컴포넌트 기반 개발을 지원하는 기업 자바빈(EJB), EJB 컨테이너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효율적 자원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JTA(Java Transaction API)와 JDBC, 웹 환경을 담당하는 서브릿과 JSP(Java ServerPages), 기타 자바 네이밍 디렉터리 인터페이스(JNDI), 자바메일, 자바 메시지 서비스(JMS) 등의 기능이 있다.

 

3.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통합, 관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 e-비즈니스를 위한 기본 인프라. 기존의 점 대 점 인터페이스(Point-to-Point Interface)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수의 실질적 한계와 유지 보수의 어려움 및 애플리케이션 추가 시 방대한 비용 및 시간 손실이 있었으나 EAI를 도입한 인터페이스에서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도입 시 어댑터(Adapter)만 필요한 손쉬운 확장성이 보장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