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금융IT용어

[금융IT용어] UML / DW / OLAP / DDOS

by zoodi 2020. 3. 24.
728x90

1.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객체 지향 분석/설계용의 모델링 언어이며 기존의 객체 지향 방법론과 함께 제안되어 모델링 언어 표기법의 표준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주로 미국의 래셔널 소프트웨어(Rational Software)사에서 방법론의 통일과 표준화 작업에 전념한 결과 1997년 11월에 UML 1.1이 객체 관리 그룹(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UML은 방법론이 아닌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을 정의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시 산출물들을 비주얼하게 제공함으로써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산업계 표준으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UML을 적용한 시스템은 신뢰성이 있다.

 

2. DW

Data Warehouse

데이터 마트라고도 하는데, 1980년대 중반 IBM이 인포메이션 웨어하우스(information warehouse)란 용어를 사용하면서 도입되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료를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의사 결정자에게 효율적인 경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저장 시스템이다. DW를 이용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동향, 신제품에 대한 반응도, 제품별 수익률 등 세밀한 마케팅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웨어 하우스는 주제중심, 통합성, 시계열성 및 비휘발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OLAP는 사용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직접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OLAP 시스템은 단독으로 존재하는 정보 시스템이 아니며,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데이터 마트와 같은 시스템과 상호 연관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한다면, OLAP은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데이터를 전략적인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OLAP은 기본적인 접근과 조회·계산·시계열·복잡한 모델링까지도 가능하다. OLAP은 최근의 정보 시스템과 같이 중간매개체 없이 이용자들이 직접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4. DDOS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해킹 방식의 하나로서 여러 대의 공격자를 분산 배치하여 동시에 '서비스 거부 공격(Denial of Service attack;DoS)'을 함으로써 시스템이 더 이상 정상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을 말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