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금융IT용어

[금융IT용어] RDMA / Infiniband / OpenAPI

by zoodi 2020. 3. 8.
728x90

1. RDMA

Remote Direct Memory Access

RDMA는 물리적으로 다른 여러대 서버의 메모리를 가상화시켜 하나의 거대한 메모리 풀로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메모리와 서버 사이의 여러 중간 홉을 없애 직접 통신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가상머신(VM) 마이그레이션, 데이터웨어하우징(DW), 분석 등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다.

 

2. Infiniband

인피니밴드

기존의 서버 벤더들이 Bus방식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서 Next I/O, Future I/O라는 다른 이름으로 생겨난 것이 infiniband라는 이름으로 합쳐진 것 Bus방식은 병렬로 시스템의 통로를 만드는 것인데 이것은 고속도록의 차선을 많이 만드는 방식이다. 그렇다보니 만약에 하나의 장비가 많은 대역폭을 소모하게 되면 다른 장비가 그 버스를 이용하기가 힘들게 되는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한 infiniband는 직렬 방식으로 P2P방식으로 장비와 장비간의 연결을 하고 있는 구조를 취한다. 즉 장비마다 하나의 고속도로를 만드는 방식이다. 현재 4X의 속도로 10G/20G까지 지원을 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이것을 보드 형식으로 만드려는 시도가 존재했지만 현재 너무 많은 서버가 bus방식으로 구성되다보니 장비와 장비의 연결을 지원하기 위해서 카드와 스위치로 변경되었다. Infiniband의 특징 1. 기존의 네트워크와 통합 기능 : 모듈타입으로 스위치에 장착을 하면 기존의 giga와 SAN을 사용 할수 있다 2. CPU overhead 감소 : RDMA(Remote Direct Memory Access)를 이용하여 통신에서 사용되는 CPU의 일을 줄여준다 3. MPI 지원 : 기존의 MPI를 지원한다.

 

3. OpenAPI

Open Application Programmer Interface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한다. 구글맵이 대표적인 예이며, 지도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들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누구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메타블로그들도 공개 API를 사용하여 만드는 것들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