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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뉴스] ‘코로나’이후… 기업 ‘모빌리티 · 언택트’ 혁신 거세진다

by zoodi 2020.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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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올 여름에 다소 소강상태에 접어든다고해도 올 겨울 다시 재발될 가능성도 있고,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대규모의 갑작스런 재난상황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이제는 원격근무, 비대면 고객 서비스 등을 위한 모빌리티 혁신, 언텍트 환경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 기업의 ‘언택트(Untact)’, 모빌리터(Enterprise Mobility) 혁신 전략이다. 두 단어는 사실 별개의 개념이지만 감염병의 창궐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는 공통 분모를 가진다. 

 

특히 금융권의 경우, 현실적으로 개인정보보보호 등 관련 법제도적인 제약이 존재하지만 효율적인 언택트·모빌리티 혁신이 가능한 대응책 만련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기업들의 니즈를 반영, 최근 국내 주요 소프트웨어(SW), 각종 협업 SW, 보안, 클라우드, 컨텍센터, 네트워크 등 관련 IT업계에서는 이에 부합하는 다양한 솔루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새롭게 개발된 솔루션도 있지만 그동안 존재했으나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촉발되면서 비로소 그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는 솔루션도 적지않다.   

 

우리에프아이에스이 경우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차단하기위해 현재 IT 개발부서 등 핵심 인력을 우리금융 상암IT센터 인근에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분산 근무하고 있다. 아울러 유사시 재택 근무를 위한 IT인프라 보완 점검과 테스트까지 완료해 놓은 상황이다.

 

BNK부산은행 등 주요 금융회사들도 이번 ‘코로나19’ 사태 과정에서 가상 데스크톱(VDI)를 활용, 원할한 원격(재택) 근무를 수행해 업무 공백을 최소화했다. 

 

또한 언텍트 변화는 인공지능(AI), RPA(로봇프로세스자동화), 각종 자동화솔루션 부문에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넓혀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인텍트'는 향후 기업의 IT투자를 결정하는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우리은행은 서울 강남역에 디지털금융점포를 개점했다. 이 점포는 우리은행이 고객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한 특화 영업점으로, 디지털존(Zone)과 상담존으로 두가지로 구성된다.

 

당초 이 점포는 ‘코로나 19’와는 전혀 관계없는 목적에서 만들어졌지만, 은행측의 의도에 관계없이 고객의 입장에선 언텍트 환경에 가장 부합한 오프라인 점포가 됐다. 대인 접촉을 최소화한 가운데 복잡한 셀프뱅킹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점포에 설치된 디지털존에서 고객은 ‘스마트 키오스크’를 활용해 예금, 외환, 전자금융, 카드 등의 신규 업무와 각종 변경 신청 등을 고객 스스로 할 수 있고, 예금담보대출 신규 및 연장 등 일부 대출업무 처리도 가능하다. 

 

출처 : http://www.ddaily.co.kr/news/article/?no=193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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